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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de & Best Company

라면, 배, 스마트팜, 김, 굴, 넙치, 전복 ‘수출 유망품목’, 수산식품 수출 확대 위해 유망품목ㆍ예비품목 선정ㆍ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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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거점무역관 지정ㆍ해외 지사화 등과 연계 특화 지원 프로그램 도입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범부처 수출상황점검회의. 사진=산업부

 

정부는 라면, 배, 스마트팜, 김, 굴, 넙치, 전복 등을 ‘수출 유망품목’으로 선정하고, 집중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출 유관부처와 함께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범부처 수출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월 열린 제4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표한 주력 제조업 및 12대 신수출 유망 분야 중 수출 확대가 기대되는 세부 수출 유망품목을 선정하고, 수출 지원 계획을 논의했다. 

 

 

주력 제조업 분야에서는

△호조품목: 전기차, 양극재, 항공유, 히트펌프(기계), 바이오시밀러

△지속성장: 高성능 메모리반도체(HBM), 투명OLED, 아라미드(섬유), 바이오 플라스틱, LNG선, 탄소섬유, 아연도강판, 원전기자재

△기회품목: 굴착기, 트랙터, 블랙박스, 전기오븐ㆍ인덕션 등 17개, 신수출 유망 분야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 라면, 배, 스마트팜

△해양수산부: 김, 굴, 넙치, 전복 △보건복지부: 화장품

△문화관광체육부: 게임, 음악

△과학기술정통부: 클라우드 서비스, 디지털 헬스케어, OTT 등 13개를 수출 유망품목으로 선정했다.

 

 

정부는 수출 유망품목에 대해 무역금융 우대(보험료 20% 할인, 보험한도 최대 2배), 정책금융(예: 수산물 수출기업 융자 제공, 최대 50억원) 지원 확대 등을 시행한다.

 

수출 마케팅 분야에서는 올 하반기 해외 마케팅 사업 참여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 지사화, 해외 네트워킹 등 해외 진출 지원사업 참여를 우대, 유망품목 지원 비중을 확대하고, 국내에서 열리는 붐업 코리아 등 대형 수출 상담회와 전시회에 유망품목 기업ㆍ바이어를 우선 유치하며, 해외 전시회 단체 참가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GP(global partnering) 센터, 해외 IT 지원센터 등 현지 인프라 입주 지원 및 현지 거점 확대(K-뷰티 체험ㆍ홍보관 추가 운영), B2B 플랫폼(바이코리아) 내 유망품목 전용 온라인 전시관 구축, 해외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K-씨푸드관 등) 등을 통해 수출 확대를 지원한다.

 

부처별ㆍ지원기관별 기업애로 접수채널과 범부처 ‘원스톱 수출ㆍ수주지원단’ 등을 통해 맞춤형 애로 해소에도 나설 계획으로, 라면의 경우 수출정보를 실시간으로 전파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수출정보데스크에 전담직원을 배치하고, 전복ㆍ굴ㆍ김ㆍ넙치는 수협 등을 수출 지원 전담기관으로 지정, 수출기업 1:1 매칭을 지원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수출 유망품목과 기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매년 선정하고 금융, 마케팅, 컨설팅 등 지원사업과 연계한다. 현재 운영 중인 차세대 세계일류상품(KOTRA)은 수출 증가율 등을 고려해 선정하는 데 비해, 수출 유망품목은 세계시장 성장 가능성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할 방침이다.

 

수출 유망품목 중심으로 기존 거점 무역관을 재배치하고, 신규 거점(K-바이오데스크)을 지정하는 한편, 주요 수출 지원사업 내 유망품목 특화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유망품목별 전략시장을 지정, 전문 세일즈단을 파견하고, 유망품목별 수출전문위원을 내수기업ㆍ수출초보기업과 매칭, 수출 진입단계부터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고부가 개체 굴 양식 지원, 활수산물 수출 전용 컨테이너 제작 등 기술 개발과 실증 지원을 통해 수출 경쟁력 제고에도 나선다.

 

한편, 정부는 중국 경제활동 재개 효과 등이 수출 확대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중국 시장동향과 산업구조 변화에 맞춘 3대 분야(신성장제조업, 소비재, 디지털ㆍ그린 전환)의 중국 시장 진출 지원을 강화하고, 정부협력 채널을 활용, 경제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3대 분야 중 소비재 분야에서는 싱글ㆍ엔젤 등 최신 소비 트렌드 활용을 확대하고, 식품ㆍ콘텐츠 등 전통 주력상품 수출 확대에 집중한다. 중국의 조제분유 기준ㆍ규격 강화(‘23.2 시행) 관련 규제 대응을 지원하고 중원절(8월), 항저우 아시안게임(9월) 등을 계기로 K-FOOD 판촉을 확대한다. 호텔, 레스토랑 등 대상 수산물 수출 확대에도 나선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반도체 등 글로벌 경기회복 지연 등으로 수출 여건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무역적자와 수출 부진에서 조기에 벗어나기 위해서는 보다 강력한 수출드라이브에 모든 부처가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이번에 선정한 유망품목을 중심으로 수출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식품저널)

 

 

수산식품 수출 확대 위해 유망품목ㆍ예비품목 선정ㆍ관리

상품화부터 수출까지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해수부, ‘Kㆍ블루푸드 수출 전략’ 발표

 

전남 목포에 소재한 해농 해양캠퍼스의 고속 김 공급기. 사진=강봉조 기자
 
 

정부는 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굴, 전복 등 유망품목과 성장잠재력을 갖춘 예비품목을 새롭게 선정, 육성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17일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글로벌 시장 선도 Kㆍ블루푸드 수출 전략’을 발표했다.

 

수산식품은 최근 ‘블루푸드(Bluefood)’로 재정의되며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미래 식량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소비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수산식품의 해외시장 진출도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해 최초로 수출액이 30억 달러를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한 바 있다.

 

이에 해수부는 “블루푸드 선도국가 도약과 2027년 수산식품 수출 45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우리 수산식품의 경제 영토를 넓히고 글로벌 수산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1억 달러 이상 수출 ’스타품목‘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 김ㆍ참치 등 핵심품목의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굴과 전복 등 유망품목과 성장잠재력을 갖춘 예비품목을 새롭게 선정, 육성한다. 

 

김은 생산부터 마른김, 조미김까지 유형별 품질 경쟁력을 차별화할 계획으로, 육종 기술 및 종자 개발, 스마트 가공 시스템 구축, 수출시장 맞춤형 신제품 개발 등을 추진하며, 참치는 국제수산기구와 협상력 제고 등을 통해 조업 기반을 확보한다.

유망품목과 예비품목은 상품화부터 수출까지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출이 유망한 굴의 경우 고부가 개체굴 수출을 확대하고, 비관세장벽 위생기준 대응력을 강화한다. 전복의 경우 베트남과 대만은 선물‧외식용 활전복, 홍콩‧태국‧싱가포르는 가공품으로 공략한다. 연어는 스마트 양식 등 기술 혁신으로 수입을 대체하고, 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간편식, 건강기능성 식품 등 고부가가치 수산식품 개발과 수산기업 전용펀드 등의 지원을 통해 1000만 달러 수출 강소기업 100개사를 육성한다.

원료 수급과 물류 환경이 좋은 항만 인근 부지에 수입-가공-수출이 연계된 ‘수산식품 수출진흥구역’을 지정, 수출 거점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해조류 기반 대체육, 수산물 세포 배양식품 같은 미래식품 기술경쟁력을 확보, 수산식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갖출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더 많은 우리 기업이 세계적인 수산식품기업으로 성장해 더 많은 세계인이 Kㆍ블루푸드를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전략을 기반으로 종합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식품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