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 대표 육류가공 회사, 자사 소매 네트워크 확장 중
맥주·음료·스낵 등 한국 제품 수입, 판매 희망
극동러시아 식품 시장동향
2022년 담배, 음료를 포함한 러시아 식품 소매 시장 규모는 21조 루블(약 2512억 달러)로 전년대비 13.4% 증가했다. 이 중 극동연방관구는 약 6%인 1조2650억 루블의 규모를 보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주춤했던 극동러시아 지역 식품 소매 판매는 이후 2년 동안 각 8.8%, 13.8%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 전체 및 극동연방관구 식품 소매 시장 동향>
(단위: 십억 루블)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러시아 전체 | 16,587 | 18,552 | 21,032 |
- 극동연방관구 | 1,022 | 1,112 | 1,265 |
[자료: 러시아 통계청]
2022년 극동세관을 통해 수입된 식품류(HS Code 21, 22) 규모는 3억1201만 달러로 전년대비 77% 증가했으며 최근 2년간 193.3% 급증했다. 한편 극동세관 식품류 대한 수입 통관액은 2022년 1억2536만 달러로 최근 2년간 118.5% 증가했으며 한국은 중국, 일본과 함께 3대 수입대상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러 극동세관 식품류(HS Code 21, 22) 수입 통관 동향>
(단위: US$ 백만)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총 수입통관액 | 106.38 | 175.55 | 312.01 |
- 대한 수입통관액 | 57.37 | 89.51 | 125.36 |
주: HS 21류는 기타의 조제 식료품, HS 22류는 음료·주류·식초
[자료: Globusved]
러시아 타 지역과 구분되는 극동러시아 식품 시장의 특징은 아시아 제품이 많이 유통된다는 점이다. 아시아와 인접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적, 경제적 교류가 활발하며 아시아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밀도가 높다. 아울러 블라디보스톡은 시베리아 횡단 열차의 시작점으로 러시아 동부 물류의 거점이며 서부 러시아까지 열차 등을 활용한 운송이 가능하여 아시아 제품의 러시아 진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극동러시아 지역에서는 X5 Group의 Perekrestok, Pyaterochka 등 타지역에서 유명한 체인들의 진출이 아직까지 제한적이고 Samberi, Remi 등 지역 고유 유통망들의 시장 지배력이 높은데 이는 러시아의 넓은 영토와 지역별로 구분되는 공급 체계로 인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 개요
R사는 25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극동지역 주요 육류 가공 회사 중 하나다. 다양한 브랜드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 제품은 육류, 소세지와 너겟·펠메니(러시아식 만두) 등 냉동 제품, 반조리 제품 등이 있다. 2022년 4만 톤 이상의 제품을 생산했다.
아울러 R사는 자사 제품을 포함한 농식품 판매 소매 체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에만 30여 개의 매장을 오픈해 현재 그 매장 수가 90여 개에 다다르고 있다. 기존 기반 지역인 연해주, 하바롭스크주, 아무르주를 넘어 동부 시베리아, 캄차카주, 추코트카주, 사할린주 등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 중이다. 공장에서 생산된 신선한 제품을 매장으로 빠른 시간 내 배송, 판매하는 시스템을 갖춰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최근 R사는 적극적으로 자사 소매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하는 한편, 기존 육류 제품 위주의 상품 구성에서 벗어나 스낵·음료 등 제품 구성군을 다양화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한국 제품 수입에도 관심이 높으며 특정 브랜드 제품 외에도 다양한 기업 제품에 대해서도 수입 검토가 가능하다고 한다. 아래는 회사 관계자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R사 매장 사진>
[자료: catalog-internet-magazinov]
R사 관계자 인터뷰
Q1. 현재 소매 매장 운영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A1. 우리는 현재 러시아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9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자체 브랜드샵 네트워크를 확장 중에 있으며 2024~2025년 경에는 350호점까지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Q2. 현재 주요 취급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2. 현재는 입점 제품의 약 90%가 자사 제품(육류, 소시지 등)이며 통조림, 우유, 빵 등 식료품도 판매하고 있다. 육류에 특화된 소매점이라는 강점과 이미지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고객이 육류와 연관된 식료품을 함께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선택권을 보장하며 편의성을 높이는 것도 우리의 주요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Q3. 한국 제품 수입 경험 보유 여부와 수입 방법이 궁금합니다.
A3. 우리는 기본적으로 육류 가공 회사이기 때문에 주요 수입 제품은 현재로서는 육류 관련 장비다. 일반적으로 유럽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수입한 경험이 있다. 아울러 한국에서 식품과 육류도 수입한 적이 있다. 회사는 자체 물류회사와 무역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 회사들이 현재 자사 매장 뿐만 아니라 타사 소매 체인 약 5000여 개 매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Q4. 협업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과 수입을 원하는 제품,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A4. 우리 R사는 소매 유통망에서 판매할 음료, 스낵 등 한국 식품을 제조사로부터 직접 수입하기를 희망한다. 우선 한국 유명 브랜드 제품부터 수입하고자 한다. 해당 브랜드 제품들은 이미 극동러시아 다른 매장에서 유통된 적이 있거나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로, 이미 현지 인지도가 높으며 시장에서 검증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해당 회사 브랜드 제품 외 타사 브랜드 제품도 검토가 가능하다. 이러한 품목들은 우리가 생산, 판매하고 있는 육류 제품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며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은 R사 바이어 수입 관심 품목인 액상커피·맥주·콜라·알로에 등 음료, 스낵(크래커) 관련 직접 수출이 가능한 제조사를 발굴하고 있다. 기업 및 제품 소개자료 송부 시 바이어에 전달해 관심 여부를 확인하고 관심이 있을 경우 화상상담 등 매칭 지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ㅇ 연락처: marketing@kotravl.ru(KOTRA 블라디보스톡무역관 메일)
ㅇ 제출 서류: 기업 및 제품 소개 자료(홈페이지 주소 포함)(영어 또는 러시아어)
ㅇ 기한: 2023.11.30.(목)
자료: R사 홈페이지, R사 관계자 인터뷰, 러시아 통계청, Globusved, catalog-internet-magazinov, KOTRA 블라디보스톡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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