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관계자 100명 초청 충북 의료기관 및 웰니스 의료관광 상품 홍보 -
충청북도는 지난 9월 5일(화) 몽골 울란바토르시를 방문, 의료관계자 100여명을 대상으로‘충북 해외의료 및 웰니스 의료관광 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설명회는 충북대학교병원, 하나병원 등 충북 병원들의 의료상품 소개, 충북 웰니스 의료관광 상품(충주,제천,증평)의 차별성 홍보, 최근(7월) 충북대학교병원에서 의료기술 연수를 마친 몽골 군중앙병원 의료진의 소감 발표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는 정부‧지자체(몽골 보건부, 관광부, 관광협회, 울란바토르, 다르항올 등), 주요 병원(국립제2병원 등 20개 병원), 여행사, 항공사 둥 다양한 기관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충청북도 해외의료 시장진출 및 기반강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9월 3일부터 6일까지 실시한 이번 방문에는 도를 비롯한 5개 기관*이 참여했다.
* 충청북도, 충북대학교병원, 하나병원, ㈜유비크, 충북과학기술혁신원
방문단은 해외의료 설명회 이외에도 유관기관 등 5개소*를 방문하여 몽골 환자 및 웰니스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 몽골 관광부, 관광협회, 제2국립병원, 군중앙병원, AGGS그룹
이번 방문을 통해, 몽골 관광협회장(Baatarsaikhan)의‘Tavan Bogd 그룹’(몽골 관광업계 2위)과 중증환자 및 웰니스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으며, 종합투자기업인‘AGGS 그룹’이 현지 설립을 추진 중인 종합검진센터에 하나병원의 검진시스템 도입을 협의하고, 이를 위해 관계자들이 오는 10월 충북을 방문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이번 몽골 해외의료 설명회는 충북 해외의료와 웰니스 의료관광의 우수성을 알리는 좋은 기회였다.”며,“앞으로도 현지 의료관계자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 몽골 환자 유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의료기관의 외국인 환자 유치 지원을 위해‘해외의료 시장진출 지원’등의 사업을 펼쳐오고 있으며, 그간 내국인 위주로 추진해온‘웰니스 관광’사업을 외국인 환자 치유 및 의료관광을 포함한‘웰니스․의료관광 융복합’사업으로 확대, 기반 조성 및 상품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몽골 방문 개요
출장개요
방문기간 : 2023.9.3.(일) ∼ 9.6.(수)
대상지역 : 몽골(울란바토르시)
출 장 자 : 5개 기관* 8명(도 3명, 의료기관 2, 유치업체 2, 충북과기원 1)
* 충청북도(보건정책과, 관광과), 충북과학기술혁신원, 충북대학교병원, 하나병원, ㈜유비크
주요내용 : 현지 의료관계자(100명) 초청 충북 해외의료 및 웰니스 의료관광 상품 설명회, 현지 유관기관‧병원 방문 등
주요일정
일자 | 시간 | 주요내용 | 비고 |
9. 3(일) | 09:00 ~ 14:20 14:20 ~ 17:00 17:00 ~ 20:00 |
- 하나병원 집결 → 인천공항 이동(콜밴) - 인천공항 → 울란바토르 이동 - 석식 및 호텔 도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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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4(월) | 09:00 ~ 12:00 14:00 ~ 17:00 |
제2국립병원 방문 협력방안 논의 및 상품 홍보 몽골 군중앙병원 방문 협력방안 논의 및 상품 홍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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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5(화) | 10:00 ~ 12:00 14:00 ~ 17:00 19:00 ~ 21:00 |
몽골 관광부 방문 의료관광객 유치 협력방안 논의 몽골 관광협회 방문 협력방안 논의 및 상품 홍보 충북 해외의료 및 웰니스 의료관광 설명회 개최 (참여 의료기관 의료상품 및 웰니스 의료관광 상품 홍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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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6(수) | 10:00 ~ 12:00 14:00 ~ 17:00 20:00 ~ 00:25 |
설명회 성과 공유 및 개선방안 논의 회의 현지 검진센터 설립 투자기업 업무 협의(하나병원) 울란바토르공항 → 인천공항 이동 및 복귀 |
외국인 환자 유치 활성화 주요 사업(보건정책과)
□ 추진배경
❍ 외국인환자 유치기관 역량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유치모델 개발 및 홍보마케팅 지원을 통해 의료기관 수입 증대
❍ 외국인 환자 및 가족의 관광 유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연관산업 일자리 창출에 기여
□ 사업개요
❍ 해외의료 시장진출 및 기반강화 지원
- 사업대상 : 5개국[몽골, 우즈벡, 베트남, 말레이시아, 일본]
- 총예산액 : 132백만원(도비 75%, 자부담 25%)
- 사업기간 : 2023. 4. ~ 12.
- 보조사업자 : 4개 컨소시엄
*(의료기관 5*, 유치업체 4,)*
① 몽 골 : 충북대학교병원, 하나병원, ㈜유비크
② 우 즈 벡 : 하나병원, 고은몸매피부성형외과의원, ㈜헤드코리아
③ 베 트 남 : 한국병원, 고은몸매피부성형외과의원, 미즈메디
④ 말레이‧일본 : 와인성형외과의원, 포에버18인터네셔널
- 사업내용 : 외국인환자 유치 현지 설명회, 네트워크 구축 및 상품 홍보
❍ 지역특화 외국인환자 유치기반 강화
- 사업대상 :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 총예산액 : 100백만원(국비 50%, 도비 25%, 자부담 25%)
- 보조사업자 : 청주의료원, ㈜헤드코리아, ㈜나이스메디
- 사업내용 : 외국인환자 유치 현지 설명회, 네트워크 구축 및 의료상품 홍보
웰니스ㆍ의료관광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관광과)
《 사 업 개 요 》
사업기간 : 2023. 5월 ~ 2023. 12월
※ 총 사업기간 : 2023. 5월 ~ 2323. 12월 (3개년)
사업위치 : 충청북도 소재 웰니스 관광지 및 의료관광 등록기관
사 업 비 : 1,000백만원(국비 500, 지방비 500[도 150, 시(충주/제천) 350]
※ 총 사업비 : 3,000백만원(국비 1,500, 지방비 1,500)
사업내용
- 충북의 웰니스ㆍ의료관광 자원 발굴 및 중장기 계획 수립
- 충북형 웰니스ㆍ의료관광 시그니처 상품 개발 및 운영
- ‧웰니스ㆍ의료관광 협력체계 구축 및 전문인력 육성
- 충북형 웰니스ㆍ의료관광 브랜드 구축 및 마케팅 강화
주요내용
❍ (지속력‧자생적 산업생태계 설계) 충북자원 발굴 및 중장기 계획 수립
- 기초단체별 웰니스관광 자원 발굴, 의료관광자원 발굴 및 컨설팅
- 충북 웰니스‧의료 관광 중장기 계획 수립 및 성과평가 시스템 운영
❍ (충북형 자원발굴) 충북형 웰니스‧의료관광 시그니처 상품 개발 및 운영
- 한방바이오‧치유 웰니스의료관광 상품개발 및 운영(제천권역)
- 중부내륙 산림치유 웰니스‧의료관광 상품 개발 및 운영(충주‧중부권역)
- 레저스포츠 웰니스‧의료관광 등 특화상품 발굴 및 연계 시너지
❍ (거버넌스 협력체계 기반구축) 웰니스‧의료관광 협력체계 구축 및 전문인력 육성
- 웰니스‧의료관광 협력체계 구축 (의료관광등록병원, 관광자원 등 체계마련)
- (지역밀착형교육) 지역 관광사업체, 의료기관, 일반인 등 리터러시 활성화
- (전문자격과정)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양성과정, 웰니스관광 플래너 양성 지원
❍ (인지도 업‧차별화 마케팅 강화) 충북형 웰니스‧의료관광 브랜드 구축 및 마케팅 강화
- 충북 웰니스‧의료 관광 DB화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BI개발, 온라인홍보
- 웰니스‧의료관광 연계 여행상품 공모전 및 시범상품 운영
- 웰니스‧의료관광 국내‧외 벤치마킹, 박람회 참가, 단체 및 외국인 여행사(에이전시) 팸투어
❍ (충북특화 프로그램 개발) 충북의 레저스포츠 인프라 자원을 웰니스·의료자원과 연계한 지역특화 상품 개발·운영
- 레저스포츠 웰니스‧의료관광 프로그램[힐링레포츠(바이오‧헬스)
구분 | 세 부 사 업 내 용 | 비고 |
지속력ㆍ 자생력 산업 생태계 설계 |
ㆍ충북자원 발굴 및 중장기 계획 수립 | |
▸충북 웰니스‧의료 관광 중장기 계획 수립 및 성과평가 운영 ▸(웰니스) 기초단체별 웰니스관광자원 발굴 및 컨설팅 ▸(의료관광) 전문 에이전시 등 의료관광자원 발굴 및 컨설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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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형 자원발굴 |
ㆍ충북형 웰니스‧의료관광 시그니처 상품 개발 및 운영 | |
▸한방바이오‧치유 웰니스‧의료관광 상품개발 및 운영(제천권역) *웰니스관광상품(6개),웰니스‧의료관광연계상품(4개), 웰니스한방의료관광상품개발(2개) ▸중부내륙 산림치유 웰니스‧의료관광 상품개발 및 운영(충주ㆍ중부권역[시범]) *웰니스관광상품(9개),웰니스‧의료관광연계상품(6개), 웰니스의료관광상품개발(2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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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버넌스 협력체계 기반구축 |
ㆍ웰니스‧의료관광 협력체계 구축 및 전문인력 육성 | |
▸웰니스‧의료관광 협력체계 구축(의료관광등록병원, 관광자원 등 체계 마련) ▸(지역밀착형교육)지역관광사업체(기업), 일반인, 의료기관 등 리터러시 활성화(40명) ▸(전문자격과정)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양성(20명), 웰니스관광 플래너 양성 지원(2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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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도 업 ㆍ차별화 마케팅강화 |
ㆍ충북형 웰니스‧의료관광 브랜드 구축 및 마케팅 강화 | |
▸충북 웰니스‧의료관광 브랜드 구축(홈페이지, BI개발, 온라인 홍보) ▸웰니스‧의료관광 연계 여행상품 공모전 및 시범 상품 운영 ▸웰니스‧의료관광 국내‧외 벤치마킹 ▸웰니스‧의료관광 박람회 참가 ▸상품기획ㆍ홍보를 위한 각종 단체 및 외국인 여행사(에이전시) 팸투어(25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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