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 여행,자연,날씨

Shannon Stowell, 국제 여행사 및 기업에 몽골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728x90

 

 

 

모험 관광 전문가 협회(Adventure Tourism Professional Association)의 전무 이사인 Shannon Stowell이 몽골 방문 중 우리를 만났습니다.

 

- 몽골 모험관광 전문협회와의 협력 가능성은 무엇인가? 울란바토르에서 할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비정부기구인 "The Nature Conservancy"는 몽골 정부와 협력하여 시행되는 지속 가능한 자연 보존 프로그램의 틀 내에서 자연 보존에 있어서 모험 관광의 역할과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몽골에 왔습니다  . 고전적인 보전 접근 방식은 지역 사회에 우호적이고 가치 있는 특별한 관심과 모험 관광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모험 관광은 천연자원의 가치를 높여 경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연과 문화는 활발한 활동이자 모험관광이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지역을 여행할 때 대중 관광에 비해 국민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혜택이 훨씬 크다.

 

-모험관광과 대중관광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몇 년 전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대량 관광객은 해당 지역에서 지출하는 총 돈의 15%를 떠나고, 모험 여행자는 70%를 떠난다고 합니다. 모험가들은 지역의 여관에 머물고,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물건을 구입하여 수익성을 높이고 경제에 기여합니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의약품 및 의약품 공급 시장은 6,30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반면, 모험 관광 시장은 그보다 훨씬 더 크고 넓어졌습니다. 따라서 세계은행은 업데이트된 연구에 자금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아시아가 팬데믹 이후 모험 관광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이 숫자는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더 많은 자금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몽골은 모험여행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지만 광활한 평원과 유목문화 등 기초자원이 풍부하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모험 관광의 주요 제품은 무엇입니까? 우리나라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몽골에서 모험적인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세계 최고의 모험 관광 산업에는 상용화되고 수익성이 높은 세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하이킹, 사이클링, 트레킹이 포함됩니다. 도보로 전국을 횡단하고, 자전거를 타고 탐험하고 체험해 보는 것은 최고의 즐거움이자 기회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국제 상인, 여행사, 대기업에게 몽골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 정부가 2023~2025년을 '몽골 방문의 해'로 선포함에 따라 지난여름 세계 각국의 유명 인사들이 적지 않게 우리나라를 방문했다. 모험을 찾는 사람들을 몽골로 유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그래서 제가 몽골에 온 게 답이에요. Adventure Travel Professional Association에는 많은 여행사, 미디어 담당자 및 회원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험 관광의 관점에서 국가와 장소를 발전시키고, 제품을 개선하고, 미디어를 도입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합니다. 한편, 그들은 그 장소를 방문하여 어떤 서사를 만들어야 하는지, 어떤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이 나라를 홍보해야 하는지 연구한다. 이것이 연구되면 국제 도매 및 미디어 광고에 대한 폭넓은 문이 열릴 것입니다.

 

- 모험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도전적이고, 울퉁불퉁하고, 어려운 여행에 관심이 있고, 그만큼 즐거움과 에너지를 느낍니다. 그들에게 여행의 첫 번째 기준은 무엇일까?

- 과거에는 여행을 많이 다녀온 경험 많은 관광객들이 모험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100년 전에는 각 나라의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겼지만, 지난 20년 동안 모험 관광 시장의 관심과 성격이 바뀌었습니다. 문화에 관심이 많고 그 나라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관광객들이 자연, 평원, 야생동물을 보기 위해 몽골을 방문할 때, 이 여행을 특별하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것은 현지 사람들과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그래서 몽골의 문화를 알아가며 여행상품을 풍성하게 하고자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인간 중심, 인간 중심의 제품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몽골의 평야와 일반적인 자연을 볼 때 경쟁력 있는 제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자세한 정보는 없습니다.

 

-20년 동안 이 분야에서 일하면서 모험 관광 상품은 어떻게 변했나요?

- 모험여행이라는 구성요소에는 반드시 위험이 따른다는 점을 이해하며, 매번 모험여행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미지의 영역에 먼저 다가가고 도전하는 것이 모험 여행 시장을 더욱 매력적이고 감동적으로 만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변화하고 있으며 모험 관광이 더욱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에게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나라를 방문하고 다른 문화와 생활 방식을 보는 것이 모험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개념이 확장되고, 상품이 다양해졌으며, 부드러운 형태의 관광이 등장했습니다. 광범위한 인구 집단을 참여시킬 수 있는 기회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체적인 문제에 더 중점을 두었지만 이제는 문화와 지역 사람들과의 관계 구축에 더 접근하고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 몽골에는 거센 조류와 높은 산을 지닌 큰 강이 많습니다. 그러한 장소를 여행할 전문 투어 가이드와 팀이 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험 여행에서 위험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좋은 예를 공유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8년 전, 우리는 ISO 표준 에 따라 위험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인적 자원 준비를 위한 지침과 표준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 오늘날 일본 오키나와에서는 운전자들이 위험 관리 교육을 받고 제품이 완벽해집니다. 모험 여행은 자신에게 도전하고 힘과 위험이 필요한 것을 즐기는 것입니다. 위험을 완화하지 않으면 이렇게 아름다운 여행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기업은 흥미롭고 도전적이며 아름다운 제품을 만드는 동시에 위험을 지속적으로 최소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속이 빠른 산 강에서 가이드나 위험 관리 없이 풍선 보트를 타는 것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가이드가 있어야 합니다. 업종별 제품 안전 및 교육 매뉴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몽골은 광대하지만 인구가 적습니다. 긴급전화, 의사소통 부재 등 오지 여행의 위험을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 우리 팀이 국가나 장소를 방문할 때 위험성 평가를 실시한 후 위험성을 줄이고 관리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무책임한 여행사는 말을 타지 못하는 관광객에게 귀국 하루나 이틀 전에 말을 타게 해서는 안 된다. 말을 탈 때에는 훈련이 잘 안되고 길들이기 쉬운 말을 선택하고, 최소한 안전모를 착용하는 등 안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물론 100%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최대한 계획을 세우고 위험을 계산하고 직원을 교육할 수는 있습니다.

 

또한, 강좌는 지역주민 및 가이드와 협의하여 진행되며 결정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문화, 지식 및 사고 방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브라질에는 피라냐가 사는 늪과 물이 있습니다. 여행 상품을 개발할 때 현지 사람들은 피라냐가 언제 멀리 떨어져 있는지, 언제 수영을 할 수 있는지, 언제 수영을 할 수 없는지를 알기 때문에 국제 트레이너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위험 없는 제품을 만듭니다. 최근 여행사들은 특히 외딴 지역에서의 헬리콥터 서비스에 대한 보험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평균 모험 여행자가 10일 여행에 3,000달러를 지출한다고 가정하면, 추가로 10%를 지불하면 장거리 여행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들은 더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기 위해 더욱 위험한 여행과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인명 피해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위험을 줄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이것은 확실히 오늘날 긴급한 문제입니다. 전문 협회는 서로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위험하고, 무모하고,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이고, 잘못된 행동이나 무례한 행동은 결코 지지되지 않습니다. 모스크에 들어가 반바지와 점퍼를 입은 자신의 사진을 게시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의 요구 사항과 윤리는 다른 수준에 있습니다. 윤리적이고 올바른 태도를 가진 추종자들은 높이 평가됩니다. 우리 인플루언서들이 나라를 방문하면 더 많은 가치와 혜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여행하는 장소의 문화와 성격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는 인플루언서, 올바르고 윤리적인 사람, 소수의 고품질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 흥미롭고 지식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인플루언서에게 중요성이 부여됩니다.

 

- 세계모험관광협회는 몇 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나요?

-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됩니다. 우리 팀은 10개국에 있습니다. 매년 20~40개의 교육 과정이 개최되며 영향력 활동의 범위는 국제적입니다. 한 달 반 전 아시아 최초로 월드컨퍼런스가 열렸을 때 800여 명의 해외 대표들이 참석해 관광의 지속가능성과 과제, 지역성을 기반으로 어떤 관광 상품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기회에 몽골 회원단체 대표자들을 만났지만, 이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지는 않았다. 울란바토르에 와서 몽골을 "판매"하고 홍보하는 시장을 여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여행사를 통해 몽골 회원 단체의 상품 판매 및 홍보를 확대하고 싶습니다. 몽골에 대해 잘 모르지만 여행사들이 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