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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프랜차이즈

나이키가 불러온 국내 D2C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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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가 불러온 국내 D2C 현황

https://blog.naver.com/co2334/223072509185

 

 

다녕의 이커머스 관련 비즈니스 / D2C & 구독경제

 

쇼핑 경험의 90%는 휴대폰

모바일이나 온라인으로 운동화를 보더라도 직접 신어보고 싶은 경험, 구매

신발전문점에 가서도 원하는 운동화를 실제 착용해본 뒤 모바일로 주문

결국 오프라인 채널도 일정 부분은 유지해야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출 수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를 기반으로 제품을 판매 하면서

도매 & 소매 유통업체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하고, 두 경험을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

 

 

AI 패션 관련 비즈니스

 

런드리고(대표 조성우) / 세탁 산업의 혁신, 모바일 세탁 & 수선 서비스

https://www.lifegoeson.kr/

 

 

㈜크리스틴컴퍼니(대표 이민봉) / 신발 제조 전문 플랫폼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신발 생산을 빅데이터와 AI 기술로 통합하여 온라인에서 간단하게 신발제조를 의뢰할 수 있어 

https://www.kristinkorea.com/

 

 

 

이커머스 시장 변화 / B2C ~D2C로 확산 중

 

나이키 전략 참고 /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DTC(Direct To Customer) 전략

도매기능 판매전략 & 고객에게 직접판매 하는 전략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는 중

 

나이키 / 구독경제 서비스

도매 유통업체인 딕스스포팅굿즈와 멤버십 프로그램 연계

멤버십에 가입한 소비자라면 모바일이나 웹사이트 뿐 아니라 딕스와 같은 도매 유통업체에서도 멤버십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

 

 

D2C / Direct To Customer

제조기업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중간 플랫폼판매를 거치지 않아) / 기업들 D2C 선택 이유

1. 중계 플랫폼 수수료 비용 절감 / 대신 가격을 인하 할수도 있고 & 각종 이벤트 등 혜택 부여 가능

중간 플랫폼을 이용하게 되면, 수수료 비용이 들어가는데 이 비용을 아껴서 내 제품의 가격을 낮춰서 팔 수도 있고, 또는 각종 프로모션 혜택으로 활용 가능하기 때문

 

2. 주문 프로세스 단순화 / 환불, 취소 등의 불편 해소 & 실시간으로 해소 가능

환불/취소의 경우 플랫폼을 거쳐 진행되는데, D2C의 경우 중간 플랫폼 없이 더 빠른 운영이 가능해진다

 

3. 브랜드의 자율성 확보 / 중간 플랫폼기업 요구의 상위노출, 할인행사, 광고비 부담 에서 탈피하여 자사의 방식으로 브랜드 키워나갈수 있어,

예를 들어 플랫폼 자체적으로 세일이 들어갈 경우, 브랜드는 세일을 원하지 않더라도 세일을 진행해야되고, 광고 노출의 경우에도 상위노출을 원할 시 추가적인 광고비용이 들어가 브랜딩을 하기에 어렵다.

 

4. 고객정보관리 / 100% 자사 D/B 활용

플랫폼 유통시, 고객 데이터 확보에 어렵다. 고객 데이터 확보가 어려워 고객에게 맞는 제품을 다각화하고, 고급화하기 어렵다.

 

(ex.애플, 스타벅스, 나이키, 펩시, CJ제일제당 등

 

 

패션 D2C 참고

무신사, 더한섬닷컴(현대백화점 계열/타임,시스템) / 제품 다각화, 고객 니즈 충족,

현대차(캐스퍼),

 

 

D2C & 구독경제

D2C & 구독경제의 핵심 / 고객충성도를 높이는 작업이 관건

MFC(Micro Fulfillment Ctr) / 도시물류거점, 물류기능 혁신(협업)

 

D2C & 구독경제 기업 참고

와이즐리(WISELY) / 면도용품 구독 서비스. 독일산 5중날 면도기, 스타터 세트, 리필용, 정기구매 제공.

연계 제품으로 확대 / , 클랜징 폼, 로션, 샴푸 등으로 확대

https://www.wiselycompan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