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국제선 여객수 2019년 대비 75.6% 회복
인천‧김포‧청주 등 수도권 인근 지역에 초집중
LCC 회복률, FSC보다 높아…티웨이항공 1위
2023년 국제선 항공 여객은 해외여행 수요에 힘입어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전체적으로 회복을 향해 질주한 한해였지만 노선이나 항공사, 공항 등에 따라 회복세가 고르지는 않았다.
국토교통부의 항공포털정보시스템 항공통계에 따르면 2023년 국제선에는 항공편 총 41만1,299회가 운항됐고, 여객수는 6,831만9,015명에 달했다. 이는 2022년 대비 각각 125%, 250.4% 증가한 수준이며, 2019년과 비교하면 운항편은 77.9%, 여객수는 75.6% 회복한 규모다. 분기별로는 1분기 1,388만3,331명으로 출발해 2분기(1,562만3,164명), 3분기(1,896만7,707명), 4분기(1,984만4,813명)까지 상승 곡선을 이어갔다.
지역별로는 일본 노선의 여객수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지난해 일본 노선에는 항공편 총 10만8,303회, 여객수 1,938만2,535명을 기록하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베트남(874만4,747명), 중국(684만8,108명), 미국(486만4,384명), 태국(424만7,259명)이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과 싱가포르는 2019년과 비교해 운항횟수와 여객수 모두 100% 이상 완전한 회복률을 나타냈다. 반면 중국의 경우 여객수 회복률은 37.1%로 저조했으나 2022년 상위 10위에서 지난해에는 3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비교적 여행 재개 속도가 더딘 상황에서도 여객수 규모 3위에 올랐다는 점에서 앞으로 남은 기회가 더 많은 시장으로 해석할 수 있다. 2022년 국제선 여객 실적 상위 10위권에 포함됐던 괌은 2023년 태풍 여파에 따른 여객 감소와 홍콩의 추격 등이 맞물리며 10위권에서 밀려났다.
항공사별로는 저비용항공사(LCC)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2022년만해도 LCC들의 국제선 여객 회복률은 20%를 밑돌며 고전했다. 하지만 지난해 뒤늦게 국제선을 재개한 이스타항공과 국제선 운항을 중단하게 된 플라이강원을 제외한 국적 LCC들은 단거리 노선에 집중된 여객 수요에 탄력을 받아 최소 83.6%, 최대 110.8%의 회복률을 나타내며 대형항공사(FSC)의 평균 회복률 67.6%를 앞질렀다. 운항편수와 여객수에서 2019년 대비 가장 높은 회복률을 나타낸 항공사는 티웨이항공으로 지난해 총 2만9,750편을 운항하고 543만5,093명을 수송했다.
회복의 불균형은 지역에 따라 가장 두드러졌다. 운항횟수와 여객수가 가장 많은 인천국제공항은 지난해 국제선 33만4,124편을 운항하고 5,552만113명을 수송해 각각 2019년 대비 83.8%, 79.1% 수준을 나타내며 회복세를 이끌었다. 전체 국제선 여객수가 6,831만9,015명이니 인천공항의 출도착 여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81.3%로 압도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수도권과 인접한 김포국제공항의 여객수 회복률은 75.3%로 두 번째로 높았고, 청주국제공항은 105.4%로 2019년 여객수를 뛰어넘는 성적을 냈다.
하지만 무안과 대구, 제주국제공항의 실적은 참담하다. 무안국제공항의 회복률은 운항횟수 1,484편으로 2019년의 28.6%, 여객수 23만2,760명으로 34.1%에 그쳤고, 대구와 제주국제공항도 30~40%대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지난해 국제선 항공 여객 수요가 수도권에 크게 쏠렸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그나마 지방공항 중에서는 김해국제공항과 양양국제공항의 여객수 회복률이 각각 68.1%, 71.8%를 나타냈지만, 양양국제공항은 플라이강원의 앞날이 불투명해지면서 올해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한편 국내선의 경우 2023년 총 19만1,064편 운항, 3,218만9,676명 수송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선 여객수는 2022년 3,632만8,296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찍었는데, 지난해 본격적으로 국제선 수요가 증가하며 2022년 대비 11.4% 감소했다. 2019년보다는 2.4% 적었다.
(출처, 여행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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