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생에너지 발전소 총 16개 존재, 2013년 최초 발전소 완공 -
-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약 10%, 2030년 30%까지 확대 계획 -
가. 산업 특성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 및 법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에너지 안보, 친환경 산업 육성 등을 위해 전통에너지에서 비전통에너지 즉,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려는 전세계젹인 추세에 따라 몽골도 2005년에 ‘신재생에너지 프로그램’을 2005년부터 2020년까지 시행해 왔다. 해당 프로그램은 중앙전력시스템에 연결되지 못한 변방지역 거주 유목민들 및 전력 송배전 선로 설치에 거대 자금이 요구되는 솜(군) 지역 주민에 대한 전력공급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이후 2015년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였으며, 해당 정책의 주요 방향은 1)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2)효율성 제고, 3)지속성 확보 및 녹색성장 등이며, 이에 따라 에너지 발전시설에서 신재생에너지 시설의 확대 및 탄소 배출량 감축을 주요 정책적 우선 사항으로 지목하고 있다. 2020년 수립 최초 장기개발정책인 ‘비전 2050’ 정책문서에서 2030년까지 전체 발전설비 중 신재생에너지 설비 비중을 30%까지 확대하는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바이오매스 등 신규 에너지원의 개발을 통해 에너지원의 다양화를 정책적 방향을 견지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공급과 관련된 주요 법규로는 ‘에너지법(2001)’ 및 ‘재생에너지법(2007)’이 있으며, 2007년에 제정된 재생에너지법으로는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의 설치 및 전력생산, 공급에 대한 모든 관계가 조정된다. 동법은 2007년 이후 4번(2008, 2012, 2015, 2019)의 개정을 거쳐 현재 이르렀으며, 최근 2019년 개정으로 기존에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의 설치 지역과 설비용량을 기업체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었던 부분을 몽골 정부가 지정한 지역과 발전용량으로 설치하도록 변경하였으며,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한 ‘프로젝트 선정 입찰’ 진행을 통해 투자기업체를 선정하는 제도로 법이 바뀌었다. 이는 몽골정부의 재생에너지원 확대라는 목표와는 상반되는 법규로 신재생에너지 분야 관련 기업체들이 이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원 전력 공급 단가를 에너지조정국에서 2019년 아래와 같이 조정하여, 전력을 구매하고 있다.
몽골 신재생에너지 전력 구매 단가
발전 시설 구분 | 전력구매 단가 |
풍력 발전소 | 1kWth 당 0.085달러까지 |
5000kwt규모의 수력 발전소 | 1kWth 당 0.045~0.06달러까지 |
태양광 발전소 | 1kWth 당 0.12달러까지 |
자료: 신재생에너지법(www.legalinfo.mn)
신재생에너지 관련 규제 사항
몽골은 에너지원의 다양화 및 녹색 성장 달성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확대를 주요 정책으로 하고 있으며 풍력·태양광·수력·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원의 연구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활용 전력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91개 품목(HS코드 기준)의 장비 및 관련 부속품의 수입관세 및 부가세를 2016년부터 면제 조치를 취하고 있다.
(확인 가능링크: https://www.legalinfo.mn/annex/details/7236?lawid=11839)
몽골에서 5MWt 이상 용량의 발전설비 시공 사업 추진을 위해서 에너지법 제12조에 따라 ‘에너지 발전시설 시공 특수허가’를 취득해야 한다. 해당 기업은 구비서류를 준비해서 몽골 에너지조정위원회에 제출하면, 신청 후 60일 이내에 몽골 에너지부 승인을 거쳐서 특수허가 발급에 대한 결정이 내려진다.
에너지 발전시설 설립에 관한 ‘특수허가’ 신청 구비 서류
1. 타당성조사 보고서 2.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자원 조사보고서 3. 에너지 생산 및 공급, 송배전 용량, 생산 에너지의 종류, 품질에 대한 규격정보 4. 생산 과정에 사용할 설비 기술규격 5. 환경영향평가 보고서 6. 환경영향 감축 계획 7. 재정능력 입증 서류 8. 사업계획서 및 자금조달 계획 9. 전문인력 고용 관련 서류, 경험 입증 서류 10. 발전시설 설립 부지 토지사용허가서 11. 태양광발전소의 경우 사용연수가 지난 패널의 재활용 및 폐기처리 계획 12. 수력발전소의 경우 토양, 식물학, 지질학, 수문지질학적 여건, 기후 및 지리적 조건 |
자료: 몽골 에너지법
몽골 신재생에너지 생산 현황
풍부한 석탄자원을 보유한 몽골은 현재 총 전력생산의 약 90%를 석탄에 의존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량은 약 10% 수준이다. 2020년 기준 몽골의 전체 전력 생산량은 6,246.1 백만kWt/h로 확인되며, 이중 89.99%에 해당하는 5,621.0 백만 kWh 전력을 석탄을 활용한 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된 것으로 나타난다. 반면에 전체 전력 생산량 중 9.9%에 해당하는 622.5 백만 kWh 전력을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생산한 것으로 확인된다.
전체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량 중 75%가 풍력발전소에서 생산되었다면, 수력발전소 전력 생산량 비중은 13.4%, 태양광 발전소 전력 생산량은 11.4% 수준이다. 최근 10년간 재생에너지 산업 특히 태양광 및 풍력 발전 산업에 대한 외국인투자 증가로 해당 분야 전력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몽골 에너지원별 생산량 추이
(단위: 백만 kWh, %)
№ | 에너지원 | 2018년 | 2019년 | 2020년 | |||
생산량 | 비중 | 생산량 | 비중 | 생산량 | 비중 | ||
1 | 화력 | 5,247 | 92.6% | 5,470.7 | 89.45% | 5,621.00 | 89.99% |
2 | 디젤 | 3.6 | 0.06% | 2.86 | 0.05% | 2.64 | 0.04% |
3 | 재생 | 413.8 | 7.31% | 642.58 | 10.51% | 622.50 | 9.97% |
풍력 | 301.1 | 72.76% | 476.08 | 74.09% | 467.68 | 75.13% | |
수력 | 78.4 | 18.95% | 85.61 | 13.32% | 83.59 | 13.43% | |
태양광 | 34.3 | 8.29% | 80.86 | 12.58% | 71.22 | 11.44% | |
총계 | 5,664.40 | 100% | 6,116.10 | 100% | 6,246.11 | 100% |
자료: 몽골 에너지부
발전 설비 현황
2021년 상반기 기준 몽골에서 정상적으로 전력을 생산하여, 현지 전력 시스템에 공급중인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는 전체 16개로 확인된다. 이중 50MW 이상의 대규모 풍력발전소가 3개, 1MW 이하 소규모 수력발전소 4개, 2MW~12MW 중소규모 수력발전소 3개, 10MW~15MW 용량의 태양광 발전소가 5개, 100 KW 용량의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 1개가 각각 정상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몽골 에너지조정위원회에 의하면, 현재 몽골의 설치된 발전 전체 용량은 약 1,300MW 정도며, 이중에서 19%에 해당하는 241.1MW 설비가 재생에너지 설비라고 전하고 있다.
발전소 8개, 풍력과 태양광 발전소는 각 4개가 존재하고 있음.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은 2018년 기준 전체 에너지 생산 중 7.3%에 해당하는 413.8Mwh이었으며, 2019년에는 생산량이 급증하여 전체 에너지의 10.5%인 642.5Mwh를 생산해 역대 최고 생산량을 기록하였다.
몽골의 재생에너지 설비 용량 정보
№ | 구분 | 에너지원 | 설치연도 | 설비용량 | 설치지역 | 소유형태 |
1. | Durgun | 수력 | 2008년 | 12 MW | Khovd, Durgun sum | 몽골 정부 |
2. | Taishir | 수력 | 2008년 | 11 MW | Govi-altai, Taishir sum | 몽골 정부 |
3. | Guulin | 수력 | 1998년 | 400 KW | Govi-altai, Delger sum | 몽골 정부 |
4. | Bogdiin gol | 수력 | 2005년 | 2 MW | Zavkhan, Uliastai sum | 몽골 정부 |
5. | Toson-tsengel | 수력 | 2006년 | 375 KW | Zavkhan, Tosontsengel sum | 몽골 정부 |
6. | Hunguin | 수력 | 2007년 | 110 KW | Zavkhan, Zavkhanmandal sum | 몽골 정부 |
7. | Galuutai | 수력 | 2008년 | 150 KW | Zavkhan, Tsetsen-uul sum | 몽골 정부 |
8. | Salkhit | 풍력 | 2013년 | 50 MW | Tuv, Sergelen sum | Newcom Group |
9. | Tsetsii | 풍력 | 2017년 | 50 MW | Umnu-govi, Tsogttsetsii sum | Newcom Group |
10. | Sainshand | 풍력 | 2018년 | 55 MW | Dorno-govi, Sainshand sum | Sainshand salkhin park LLC |
11. | Gegeen | 태양광 | 2018년 | 15 MW | Dorno-govi, Zamiin uud sum | Naranteeg LLC |
12. | Nar | 태양광 | 2017년 | 10 MW | Darkhan, Khongor sum | Solar power international LLC |
13. | Mon-Naran | 태양광 | 2017년 | 10 MW | Ulaanbaatar, Songino-khairkhan | Bridge Group |
14. | Sumber | 태양광 | 2019년 | 10 MW | Govi-sumber, Sumber sum | ESB Solar Energy LLC |
15. | Buhug | 태양광 | 2020년 | 15 MW | Tuv, Sergelen sum | Tenuun Gerel Construction LLC |
16. | Bayantooroi | 태양광 | 2021년 | 100 KW | Govi-altai, Tsogt sum | 몽골 정부 |
주: (청색) 수력발전소, (오렌지색) 풍력발전소, (노랑색) 태양광 발전소
자료: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에너지 관련 주요 기관 정보
기관명 | 에너지부(Ministry of Energy) | ||
주요 업무 | 에너지업 관련 법규 제정 및 시행 | ||
홈페이지 | www.energy.gov.mn | 대표 이메일 | info@energy.gov.mn |
대표번호 | (+976)7004-3479 | 팩스 | (+976)7004-3479 |
주소 | Government building-14, Chingis Avenue, 3rd khoroo, Khan-Uu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기관명 | 에너지 조정 위원회(Energy Regulatory Commission of Mongolia ) | ||
주요 업무 | 전력 생산·공급·배전 담당 조정 등 관련 업무 담당 | ||
설립연도 | 2001 | 국장명 | Tlyekhan |
홈페이지 | www.erc.gov.mn | 대표 이메일 | info@erc.gov.mn |
대표번호 | (+976)11-320126 (+976)11-312313 |
팩스 | (+976)11-312313 |
주소 | University street-2A, Sukhbaatar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기관명 | 국립 신재생에너지 센터(National Renewable Energy Center) | ||
주요 업무 | 신재생에너지 생산 근원 발굴 및 관련 프로젝트 수행 | ||
설립연도 | 2005 | 센터장명 | Tseren |
홈페이지 | www.nrec.mn | 대표 이메일 | info@nrec.mn |
대표번호 | (+976)7028-6298 | 팩스 | (+976)7028-6298 |
주소 | National Renewable Energy Center building, 20th khoroo, Bayango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기관명 | 에너지경제연구원(Mongolian energy economics institute) | ||
주요 업무 | 에너지 발전시설, 전력·전송망 설계, 에너지 관련 타당성조사 등 | ||
설립연도 | 1959 | 센터장명 | Tumenjargal |
홈페이지 | www.meei.energy.gov.mn | 대표 이메일 | info@meei.energy.gov.mn |
대표번호 | (+976)7710-3344 | 팩스 | (+976)7710-3344 |
주소 | Energy economy institute building, Chinjunjav’s street, 19th khoroo, Bayango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기관명 | 에너지개발센터(Energy Development Center) | ||
주요 업무 |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에너지산업 종사 기업 대상으로 검사진행 및 전문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에너지관련 법규 준수여부에 대한 감독업무 담당 |
||
설립연도 | 2012 | 센터장명 | Nyamjargal |
홈페이지 | www.edc.energy.gov.mn | 대표 이메일 | info@edc.energy.gov.mn |
대표번호 | (+976)7711-6030 | 팩스 | (+976)7000-2457 |
주소 | Government building-14, Chingis Avenue, 3rd khoroo, Khan-Uu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기관명 | Mongolian Renewable Energy Industry Association | ||
주요 업무 | 신재생에너지 생산자들을 회원사로 하여 관련 분야 법적 환경 개선 및 프로젝트 수행·회의포럼 개최 등 업무 진행중 |
||
설립연도 | 2017 | 회장명 | Osgonbaatar |
홈페이지 | www.mria.mn | 대표 이메일 | info@mria.mn |
대표번호 | (+976)7700-3010 (+976)8808-4850 |
팩스 | (+976)7700-3010 |
주소 | Energy economy institute building, Chinjunjav’s street, 19th khoroo, Bayango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신재생에너지 주요 민간 기업 정보
업체명 | Clean energy LLC(풍력산업) | ||
주요 업무 | 풍력 발전소 관련 건설 및 공급 허가증 소유업체 | ||
설립연도 | 2004 | 대표자명 | Sukhbaatar |
홈페이지 | www.cleanenergy.mn | 대표 이메일 | contact@cleanenergy.mn |
대표번호 | (+976)7011-1331 | 팩스 | (+976)7011-1341 |
주소 | #801, 8th floor, Naiman zovkhis bulding, Seoul’s street-21, Sukhbaatar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
비고 | 몽골 최초 풍력 발전소 준공 업체 |
업체명 | Solar Power International LLC(태양광 산업) | ||
주요 업무 | 전력 공급관련 건설 및 공사 | ||
설립연도 | 2012 | 대표자명 | Mandalbayar |
홈페이지 | www.solarpowerinternational.mn | ||
대표 이메일 | info@solarpowerinternational.mn | ||
대표번호 | (+976)7585-5566 (+976)9411-7466 |
팩스 | (+976)7585-5566 |
주소 | 3 shar, Buural bag, Khongor soum, Darkhan-Uul aimar, Mongolia | ||
비고 | 2016년에 일본의 Sharp corporation, Shigemtsu choji Co.,Ltd와 협력하여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변경하고 다르항(Darkhan)지역에 10Mwt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완공함. |
업체명 | Erchim Electric LLC | ||
주요 업무 | 전기공사, 전기관련 제품 및 부품 수입유통 | ||
설립연도 | 2008 | 대표자명 | Munkhjargal |
홈페이지 | www.erchim-electric.mn | 대표 이메일 | info@erchim-electric.mn |
대표번호 | (+976)7510-0008 (+976)9906-4253 |
팩스 | (+976)7510-0008 |
주소 | Grand Plaza suit 801, 2nd khoroo, Bayango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
비고 | Engineering power industry, procurement services, civil infrastructure, consulting services |
나. 수급 현황
몽골 전력 공급량 및 소비량
몽골 통계청에 자료에 의하면, 2019년 기준 몽골이 전체 공급한 전력량의 80%를 자체 생산하고, 나머지 20% 러시아와 중국 등 주변국가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2019년에 전체 8,623.1 백만 kWh 공급량에서 6,900.4kWh 전력을 자체 생산하고, 나머지 1,722.7백만 kWh 전력을 수입한 것으로 확인된다.
전체 소비량을 살펴보면, 8,623.1백만 kWh 전력을 공급한 것 중에서 79.4%(6,846.4백만 kWh)를 실제로 소비하고, 10.3%(891.6백만 kWh)는 공급중에서 손실되었으며, 발전소 내부 소비량은 약 9.9%(860.9백만 kWh)로 나타난다.
아래 표에 의하면, 자체 생산 전력량으로 국내 소비량을 전략 공급가능한 것으로 보이나, 전력 공급 시의 손실 및 발전소 내부 소비 등 기존 송배전선 노후화로 인한 전력 유실을 수입으로 충족하고 있다.
2015~2019년 몽골 전력 생산, 소비, 수출입동향
(단위: 백만 kWh)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비중 |
|
공급량 |
자체 생산량 |
5,513.2 |
5,667.1 |
6,027.3 |
6,535.3 |
6,900.4 |
80% |
수입량 |
1,416.8 |
1,446.3 |
1,574.3 |
1,665.7 |
1,722.7 |
20% |
|
전체 공급량 |
6,895.0 |
7,047.5 |
7,601.7 |
8,201.0 |
8,623.1 |
100% |
|
소비량 |
실질 소비량 |
5,183.5 |
5,445.7 |
5,948.7 |
6,449.7 |
6,846.4 |
79.4% |
공급 시 손실 |
782.6 |
817.1 |
810.9 |
875.3 |
891.6 |
10.34% |
|
발전소내부소비 |
778.2 |
748.7 |
816.4 |
849.3 |
860.9 |
9.98% |
|
수출 |
50.8 |
36.0 |
25.7 |
26.7 |
24.1 |
0.28% |
주: ① 전력 생산+수입=국내 및 발전소소비+손실+수출, 상기 통계수치는 발표기관마다 상이
② 2021.7.8일 기준 확인가능한 몽골통계청 자료
자료: 몽골 통계청
전력 소비를 사용 형태별로 보면, 제조업 및 건설업 소비 비중이 약62%로 가장 높으며, 가정집 및 공익시설은 23.9%, 운송 및 통신산업은 4.2%, 농업 사용 비중은 1.1%, 기타 8.7% 비중으로 보인다. 전체 전력 소비량은 최근 5년 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며, 특히 2018년 이후 연 5%~7% 증가하는 등 인구 증가, 신도시개발, 광산 개발 등에 따른 신규 전력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몽골의 전력 소비 동향
(단위: 백만 kWh,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비중 |
제조업∙건설업 |
3,261.4 |
3,356.3 |
3,692.0 |
4,003.0 |
4,249.2 |
62.0% |
통신∙운송 |
216.5 |
222.9 |
247.5 |
268.3 |
284.8 |
4.2% |
농업 |
54.8 |
56.6 |
62.8 |
68.1 |
72.3 |
1.1% |
가정집∙공익시설 |
1,277.5 |
1,321.3 |
1,426.6 |
1,546.7 |
1,641.9 |
23.9% |
기타 |
473.3 |
488.6 |
519.8 |
563.6 |
598.3 |
8.7% |
전체 소비량 |
5,283.5 |
5,445.7 |
5,948.7 |
6,449.7 |
6,846.4 |
100% |
주: 2021.7.8. 기준 확인가능한 몽골통계청 자료
자료: 몽골 통계청
몽골 관세청 자료에 의하면, 2020년 기준 몽골은 전체 전력 수입량은 전체 1,684.8백만 kWh로 나타나며, 금액기준 약 1.4억 달러에 해당하는 전력을 수입하였다.
수입 대상국가를 살펴보면, 수입액 기준 중국에서의 수입 비중은 약 85%, 러시아에서 수입이 약 1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6년간 전력 수입량은 지속 증가해왔으나, 2020년도 코로나19로 인한 기업체 영업 정지로 인한 전력 소비량 감소로 수입량 또한 전년대비 약 -2%로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최근 4년간 몽골 전력 수입량 동향
(단위: 백만kWh, 백만 USD)
구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
전력량 |
금액 |
전력량 |
금액 |
전력량 |
금액 |
전력량 |
금액 |
|
대중국 |
1,216.3 |
110.3 |
1,261.9 |
114.7 |
1,342.1 |
116.6 |
1,391.7 |
120.5 |
대러시아 |
358.0 |
25.5 |
403.8 |
37.8 |
380.6 |
27.8 |
293.06 |
21.0 |
전체 수입 |
1,574.3 |
135.9 |
1,665.7 |
142.5 |
1,722.7 |
144.4 |
1,684.8 |
141.6 |
주: Hscode2716기준
자료: 몽골 관세청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Strength |
Weakness |
- 인구 증가 및 지역 밀집도 확대로 전력 수요 지속 증가세 유지 - 한국어 구사능력이 뛰어난 몽골인력 풍부 및 비교적 저렴한 노동력 - 신재생에너지관련 장비 및 부품에 대한 세금(관세, 부가세) 면제 |
- 토지 면적 대비 송전선, 전력 인프라 열악 - 지정학적 정보 및 연구 자료 부족으로 발전소 건립 조사에서 정보 부족 - 향후 신재생 에너지 산업은 태양광과 풍력에 주력, 기타 신재생에너지원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 |
Opportunities |
Threats |
-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30%로 확대 목표를 수립, 친환경 및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의지가 강함. -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으로 해당 분야 투자 확대 전망 - 세계 거대시장 중국과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에 인접해 향후 전력 수출 가능성 다대 |
- 재생에너지 분야의 기술 및 노하우 부족으로 안정적인 발전 능력이 부족 - 화력 발전이 70% 이상으로 높음. |
유망분야
몽골의 전력 발전 중 화력 발전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송전 및 배전선 등 인프라 시설이 노후화되어 있어 송배전 단계에서의 전력 유실이 많으므로 전력설비 확충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끌어올리는 프로젝트 사업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몽골 첫 발전소가 1934년대에 설치됐으며, 대형 화력발전소들 대부분 60년대에 건설되었기 때문에 발전 설비 및 송배전 인프라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이다. 이로 인한 정전 및 도전 빈도가 높고, 전력 손실률이 높은 상황이다.
*2019년 기준 전력 공급 시 손실률 10.3%, 발전소 내부 전력소비량 9.9% 수준이다.
몽골 에너지조정위원회에 의하면, 향후 10년간 신도시개발, 광산개발 등에 따른 신규 전력 수요 및 기존발전소 노후화 등에 따른 대체수요 증가로, 2030년까지 약 4,000MW 신규 전력공급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남고비지역 전략광산(OT, TT) 개발에 따라 1,300MW 신규 전력수요가 전망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전체 연간 전력 소비량은 2019년도 대비 약 2.7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같은 전력 수요 충당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2020년도 수립한 장기개발정책인 ’비전2050’에서 녹색성장 목표 아래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 및 설비 확대로 계획으로 재생에너지 시장 활성화가 기대된다.
몽골 에너지 생산 및 소비 전망
자료: 몽골 에너지규제위원회
자료: 몽골 에너지부, 관세청, 통계청, 신재생에너지 생산자 협회, 각종 언론, KOTRA울란바토르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경제,금융,에너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몽골 물류산업, 항공.철도.육상.해상 정보 (0) | 2023.04.22 |
---|---|
몽골 금융산업 정보 (0) | 2023.04.22 |
몽골 정보통신산업 정보 (1) | 2023.04.22 |
몽골 국민카드(MNT) 한국에서 결제 및 거래 가능, 몽골은행 KT그룹 카드결제 및 거래에 관한 협력 조인 (0) | 2022.12.13 |
잔단샤타르 몽골국회의장, 한덕수 국무총리 만나. 몽골 시민을 위한 비자 촉진 및 한몽 교류 협력 확대 강화 (0) | 2022.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