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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의 신재생에너지 산업정보(2019 관련 법률개정), 풍력·태양광·수력·바이오매스, 에너지발전 및 전력 수출,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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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재생에너지원 발전소  16 존재, 2013 최초 발전소 완공 -

 

- 전력생산의 10% 비중, 2030 30%까지 확대 계획 -

 

 

. 산업 특성

 

 정책  규제

 

ㅇ몽골의 신재생에너지관련 

 - 몽골은 신재생에너지 생산 및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2007년 신재생에너지법규를 제정했으며, 이후 4번(2008년, 2012년, 2015년, 2019년)의 개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음.

 

특히 2019년 법개정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자유롭게 설립할 수 없도록 했는데 몽골 정부에서 지정지역에 공고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설립프로젝트에 따라 입찰에 성공한 기업이 설립할 수 있도록 규정을 만듦.

 

이는 몽골정부의 신재생에너지원 확대라는 목표와는 상반되는 법규로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관들이 이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음. 

 

- 또한 신재생에너지원 전력 구입 가격을 에너지조정국에서 아래와 같이 정하여 정부에서 구입하고 있음.

  1. 풍력 발전소에서의 전력 구입 가격 : 1kwth 당 0.085달러 까지

  2. 5000kwt규모의 수력 발전소에서의 전력 구입 가격 : 1kwth 당 0.045~0.06달러까지

  3. 태양광 발전소 : 1kwth 당 0.12달러까지

 

- 상기 외의 신재생에너지원 전력 구입 단가를 에너지조정국에서 정하기로 결정함.

 

- 신재생에너지를 생산 또는 공급유통하기 위해서는 몽골 에너지 관련법에 따라 특별면허를 취득해야 하며,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를 건설할 때도 면허를 취득해야 .

 

 

ㅇ 몽골 장기개발정책에서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계량 목표

- 몽골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30년까지 30% 확대하는 것으로 목표를 잡 있으며, 바이오매스  신규 신재생에너지원 다각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풍부한 석탄자원을 보유한 몽골은 현재  전력생산의 약 89% 석탄에 의존하고 있으며, 디젤 1% 및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은  10% 차지하는데 그치고 있음.

 

- 신재생에너지원 확대를 위해 풍력·태양광·수력·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전력을 연구 및 생산하는데 필요한  91(HS코드 기준) 장비와 관련 부품의 수입관세 및 부가세를 2016년부터 면제하고 있음.

 

(확인 가능링크: https://www.legalinfo.mn/annex/details/7236?lawid=11839)

 

 

□ 몽골 신재생에너지 현황

 

ㅇ 에너지 발전 현황

- 2019년 기준 몽골의 전체 전력 생산량은 6,116Mwh로 석탄 에너지 생산량 비중은 약 89%, 신재생 에너지 생산량 비중은 약 10% 디젤은 1% 미만 기준임. 2019년에는 풍력(58%)·수력(9%)·태양광(136%) 에너지 생산량이 각각 증가세를 보임.

 

- 2020.2월 기준 몽골에는 석탄 발전소 9개, 디젤 발전소 3개, 수력 발전소 8개, 풍력과 태양광 발전소는 각 4개가 존재하고 있음.

 

 

몽골 에너지원별 생산량 추이

(단위: Mwh, %)

에너지원 2018년 2019년 2020.2월
생산량 생산량 증가율 비중 생산량 증가율 비중
1 석탄 5,247 5,470.7 4.3 89.4 1,107.2 8.0 91.4
2 디젤 3.6 2.9 -19.4 0.05 1.2 20.0 0.1
3 신재생
에너지
풍력 301.1 476 58.1 7.8 75 8.4 6.2
4 수력 78.4 85.6 9.2 1.4 15.3 -2.5 1.3
5 태양광 34.3 80.9 135.9 1.3 12.7 119.0 1.0
총계 5,664.4 6,116.1 8.0 100 1,211.4 8.4 100

자료: 몽골 에너지부

 

-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은 2018년 기준 전체 에너지 생산 중 7.3%에 해당하는 413.8Mwh이었으며, 2019년에는 생산량이 급증하여 전체 에너지의 10.5%인 642.5Mwh를 생산해 역대 최고 생산량을 기록함.

 

 

도별 신재생에너지원 생산 동향
(단위: Mwt)
연도별 신재생에너지 비중 동향
(단위: %)

자료: 몽골 에너지부

 

 

□ 신재생에너지 관련 주요 기관 및 기업

 

   주요 기업 현황

 
 
 
기본 정보
1. 업체명 Clean energy LLC(풍력산업)
주요 업무 풍력 발전소 관련 건설  공급 허가증 소유업체
설립연도 2004 대표자명 Sukhbaatar
홈페이지 www.cleanenergy.mn 대표 이메일 contact@cleanenergy.mn
대표번호 (+976)7011-1331 팩스 (+976)7011-1341
주소 #801, 8th floor, Naiman zovkhis bulding, Seoul’s street-21, Sukhbaatar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비고 몽골 최초 풍력 발전소 준공 업체

 

 
 
 
기본 정보
2. 업체명 Solar Power International LLC(태양광 산업)
주요 업무 전력 공급관련 건설  공사
설립연도 2012 대표자명 Mandalbayar
홈페이지 www.solarpowerinternational.mn 대표 이메일 info@solarpowerinternational.mn
대표번호 (+976)7585-5566
(+976)9411-7466
팩스 (+976)7585-5566
주소 3 shar, Buural bag, Khongor soum, Darkhan-Uul aimar, Mongolia
비고 2016년에 일본의 Sharp corporation, Shigemtsu choji Co.,Ltd 협력하여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변경하고 다르항(Darkhan)지역에 10Mwt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완공함.

 

 
 
 
기본 정보
3. 업체명 Erchim Electric LLC
주요 업무 전기공사, 전기관련 제품  부품 수입유통
설립연도 2008 대표자명 Munkhjargal
홈페이지 www.erchim-electric.mn 대표 이메일 info@erchim-electric.mn
대표번호 (+976)7510-0008
(+976)9906-4253
팩스 (+976)7510-0008
주소 Grand Plaza suit 801, 2nd khoroo, Bayango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비고 Engineering power industry, procurement services, civil infrastructure, consulting services

 

 

  ㅇ 정부 및 비정부 기관

 
기본 정보
1. 기관명 에너지부(Ministry of Energy)
주요 업무 에너지업 관련 법규 제정 및 시행 
홈페이지 www.energy.gov.mn 대표 이메일 info@energy.gov.mn
대표번호 (+976)7004-3479 팩스 (+976)7004-3479
주소 Government building-14, Chingis Avenue, 3rd khoroo, Khan-Uu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기본 정보
2. 기관명 에너지 조정국(Energy Regulatory Commission of Mongolia )
주요 업무 전력 생산·공급·배전 담당 조정 등 관련 업무 담당
설립연도 2001  국장명  Tlyekhan
홈페이지 www.erc.gov.mn 대표 이메일 info@erc.gov.mn
대표번호 (+976)11-320126
(+976)11-312313
팩스 (+976)11-312313
주소 University street-2A, Sukhbaatar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기본 정보
3. 기관명 국립 신재생에너지 센터(National Renewable Energy Center)
주요 업무 신재생에너지 생산 근원 발굴   관련 프로젝트 수행
설립연도 2005 센터장명 Tseren
홈페이지 www.nrec.mn 대표 이메일 info@nrec.mn
대표번호 (+976)7028-6298 팩스 (+976)7028-6298
주소 National Renewable Energy Center building, 20th khoroo, Bayango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기본 정보
4. 기관명 에너지경제연구원(Mongolian energy economics institute)
주요 업무    에너지 발전시설, 전력·전송망 설계, 에너지 관련 타당성조사 
설립연도 1959 센터장명 Tumenjargal
홈페이지 www.meei.energy.gov.mn 대표 이메일 info@meei.energy.gov.mn
대표번호 (+976)7710-3344 팩스 (+976)7710-3344
주소 Energy economy institute building, Chinjunjav’s street, 19th khoroo, Bayango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기본 정보
5. 기관명 에너지개발센터(Energy Development Center)
주요 업무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에너지산업 종사 기업 대상으로 검사진행  전문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에너지관련 법규 준수여부에 대한 감독업무 담당
설립연도 2012 센터장명  
홈페이지 www.edc.energy.gov.mn 대표 이메일 info@edc.energy.gov.mn
대표번호 (+976)7711-6030 팩스 (+976)7000-2457
주소 Government building-14, Chingis Avenue, 3rd khoroo, Khan-Uu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기본 정보
6. 기관명 Mongolian Renewable Energy Industry Association
주요 업무 신재생에너지 생산자들을 회원사로 하여 관련 분야 법적 환경 개선  프로젝트 수행·회의포럼 개최  업무 진행중
설립연도 2017 회장명 Osgonbaatar
홈페이지 www.mria.mn 대표 이메일 info@mria.mn
대표번호 (+976)7700-3010
(+976)8808-4850
팩스 (+976)7700-3010
주소 Energy economy institute building, Chinjunjav’s street, 19th khoroo, Bayangol district, Ulaanbaatar, Mongolia

 

 

. 수급 현황

 

□ 몽골 전력 수출입 현황

 

ㅇ 몽골은 총 전력소비의 약 20%를 중국과 러시아에서 수입중

- 몽골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몽골 전체 전력 소비의 약 20%를 수입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수입 전력량은 약1,490백만kwth로 집계됨. 

 

- 아래 표에 의하면, 국내 생산 전력량으로 국내 소비를 전량 공급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전력 공급 시의 손실 및 발전소 내부 소비 등 기존 송전선 노후화로 인한 전력 유실을 수입으로 충족하

고 있다고 판단하면 될듯함.

 

2014~2018년 몽골 전력 생산, 소비, 수출입동향

(단위: 백만kwth)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전력 생산 5,378.5 5,513.2 5,667.1 6,027.3 6,535.3
수입 1,349.2 1,416.8 1,446.3 1,574.3 1,665.7
국내소비 5,158.4 5,183.5 5,445.7 5,948.7 6,449.7
공급 시 손실 792.6 782.6 817.1 810.9 875.3
발전소내 소비 772.4 778.2 748.7 816.4 849.3
수출 33.4 50.8 36.0 25.7 26.7

: ① 전력 생산+수입=국내및발전소소비+손실+수출, 상기 통계수치는 발표기관마다 상이

    ② 2020.5.4일 기준 확인가능한 몽골통계청 자료

 

자료: 몽골 통계청

 

 

- 전력 소비를 사용 형태별로 보면, 제조업 및 건설업 소비 비중이 약62%, 가정 및 공익사업 비중은 24%, 운송 및 통신업 비중은 4% 등 기준임.

 

 

전력 소비별 동향

자료: 몽골 통계청

 

 

 

- 몽골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몽골은 이웃국인 중국과 러시아에서 전력을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중국에서의 비중은 약78%고 22%를 러시아에서 수입중임. 또한 전력 수입량은 6년 연속 증가세를 유지하며, ‘19년에는 전년대비 3.4% 증가함.

 

 

2014~2019년 몽골 전력 수입량 동향

(단위: 백만kwth)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전체 수입량 1,349.2 1,384.8 1,420.2 1,574.3 1,665.7 1,722.7
대중국 928.1 1086.5 1117.9 1216.3 1261.9 1342.1
대한국 421.1 298.3 302.3 358.0 403.8 380.6

: Hscode2716기준

자료: 몽골 관세청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인구 증가  지역 밀집도  확대로 전력 수요 지속 증가세 유지
- 한국어 구사능력이 뛰어난 몽골인력 풍부  비교적 저렴한 노동력
- 신재생에너지관련 장비  부품에 대한 세금(관세, 부가세) 면제
- 토지 면적 대비 송전선, 전력 인프라 열악
- 지정학적 정보  연구 자료 부족으로 발전소 건립 조사에서 정보 부족
- 향후 신재생 에너지 산업은 태양광과 풍력에 주력, 기타 신재생에너지원 성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
Opportunities Threats
-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30% 확대 목표를 수립,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의지가 강함.
-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으로 해당 분야 투자 확대 전망
- 세계 거대시장 중국과 러시아  중앙아시아에 인접해 향후 전력 수출 가능성 다대
- 재생에너지 분야의 기술  노하우 부족으로 안정적인 발전 능력이 부족
- 화력 발전이 70% 이상으로 높음.

 

 

□ 인터뷰 내용

 

* 인터뷰 대상자: Mr.Osgonbaatar 몽골 신재생에너지 생산자 협회장

 

자료 : Osgonbaatar회장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

 

 

ㅇ 전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로 인해 신재생 에너지를 보다 많이 사용하는 정책을 시행중인데 몽골의 경우 신재생 에너지 소비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지구 온난화 때문이다. 
지구 온도가 1도 상승할 경우 환경적으로 어떤 효과가 발생할 지에 대해 여러 국가들이 연구하고 있다.  
UNICEF의 기후
변화협약에 195개국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들이 2015년에 개최한 지구 온난화 방지를 위한 회의에서 몽골은 자발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확대 움직임에 합류했다.


- 온실가스 배출로 인해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킬  있는 합리적인 방안은 신재생에너지이다 또한 기후변화협약 외에 UNICEF 안정적인 발전계획에도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언급하고 있다. 

상기 2 목표에 몽골도 동참하고 있어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해야 할 의무가 있다. 
몽골 에너지 시스템은 석탄 중심의 발전소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최근 5-6 민간기업이 투자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가  준공된 결과,  5천억달러 투자를 받고 214Mwt 태양광과 수력 발전소가 완공됐다.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 것이 지구에  앞에 해야  의무를 하고 있는 것이다. 몽골 에너지 시스템은 1300Mwt 용량의 발전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17%이나 현재 전력 공급 기여율은 10% 수준이다.


 세계 다른 국가들은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무엇으로 해결하고 있는가향후 신재생에너지 소비를 어떻게 확대할 것인가?

-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국가인 중국  유럽 국가들은 이전부터 수력자원을 활용해 왔다. 몽골의 경우 석탄 발전소 중심이며, 몽골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2가지 요인이 있다.


 1. 몽골은 취약한 에너지시스템, 작은 시장규모, 석탄 중심 발전소 구조로 인해 기술적인 제약점이 많다. 수력 발전소, 가스 발전소  몽골 에너지 시스템  특징에 맞는 에너지원 개발하여 거기에 맞는 신재생에너지를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몽골  산업인 광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을 향후 신재생에너지 공급원으로 육성하는 방향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


 2. 몽골 에너지 시스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석탄 발전소들이 가동한지 35년 이상되어 노후화가 심각한 수준이다. 당시 러시아 대출, 지원으로 완공됐기 때문에 신규 투자 지출을 하지 않아 관리비 토대로 전기 단가를 정한 관계로 전기 단가가 저렴한 편이다. 몽골이 신규로 석탄 발전소를 설하면 2~3 비싼 전력을 생산할 것이다. 이렇게 보면 신재생에너지만이 비싼 것이 아니며 전력소비자들의 소비지출이 증가할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발전하는데 걸림돌이 단가인 것으로 알고 있다 다른 국가 대비   낮은  단가로 전력을 쓰고 있어 비싼 신재생에너지가 시장성이 있는가?

- 몽골 국회는 2007년에  신재생에너지관련 법을 처음으로 제정했다.  법안에 의하면, 태양광·풍력·수력 발전소에서의 전기 공급 단가를 정해줬다. 

 당시 세계시장에는 1Mwt 태양광 발전소 개설비는 8~10백만달러, 풍력 발전소는 4~6백만달러였다. 2007년에 법적 환경이 구성됐으나  이후 6년후인 2013년에  풍력 발전소, 2017년에   태양광 발전소가 완공됐다. 

이렇게 오래 걸린 이유는 몽골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투자하는데 신재생에너지 생산원가가 너무 올랐기 때문이. 하지만 다른 국가에서도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몽골에 최근 3 이내 태양광 발전소 5, 풍력 발전소 2개가 신규로 건설되었.


- 지금은 몽골에도 다른 국가와 같이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저렴하게 공급할  있는 환경이 성된 상태이다. 2019년에 법안을 개정하여 정부 구입 단가를 인하했지만 환율 상승으로 현지화로 계산했을 때 전력 생산원가가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신재생에너지 산업 투자자에게는 큰 피해는 없어 투자하기에 유망한 분야로 판단되며 향후의 몽골 정부 지원정책하에 급속히 발전할 분야이기도 한.
  
 몽골이 언제쯤 소비 에너지의 전량을 국내생산으로 충족할  있는가?
-  2015년에 에너지정책 국회가 통과시켜 지금까지  정책을 따르고 있으며, 향후 개선할 사항을 개선하고 따라야 한다. Egiin gol 수력발전소를 개설한다고 20 가까이 얘기하고 있고 석탄 발전소  개소가 얘기되긴 했으나 아직 1개도 건설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부족한 전력을 중국과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다.  Oyutolgoi 광산에서 쓰는 전력 공급에서 1 12천만달러의 손해를 보고 있고 이만큼 에너지 산업이 확대될 기회를 놓치고 있다. 소규모 광산들도 전력 공급원이 없어 디젤 발전기를 사용하여 전력 공급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더구나 디젤 연료도 100% 수입품이기 때문에 챙길  있는 투자 기회를 놓치고 있다.


- 
에너지 산업은 단기적 접근보다 전문가의 연구  조사 토대로 20~30 정책을 수립해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한. 또한 일부 발전소를 민간으로 이양해 운영의 효율화 및 정치적 리스크에서 벗어나야 한다. 신규발전소들을 민간 자본으로 건설해 경쟁체제로 운영해야 발전가능성이 있으며 정부정책도 여기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유망분야

 

ㅇ 몽골의 전력 발전 중 화력 발전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송전 및 배전선 등 인프라 시설이 노후화되어 있어 송배전 단계에서의 전력 유실이 많으므로 전력설비 확충을 통해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끌어올리는 프로젝트 사업이 유망

 

- 몽골 첫 발전소가 1934년대에 설치됐으며, 이후 1963년, 1966년, 1981년 등 연도에 발전소가 설치되어 송배전 인프라가 노후화됨. 이로 인해 정전 및 도전 빈도가 높고 전력 손실률이 증가하고 있음. (‘18년 전력 손실률 13%)

 

ㅇ 몽골 장기개발정책 ‘비전 2050’ 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목표 아래 신재생에너지원 확대로 향후 프로젝트 및 입찰 공고가 많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몽골 에너지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 있음.

 

정보원: 몽골 에너지부, 관세청, 통계청, 신재생에너지 생산자 협회, 각종 언론, KOTRA울란바토르무역관 보유자료 종합